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도로 위 불청객 블랙아이스 대처 및 예방법

by PUPPLESHARK 2024. 1. 24.
반응형

 

1. 블랙아이스란

"블랙아이스"는 도로 위에 얼어붙은 얇은 얼음 층을 가리키는 용어로, 특히 겨울철이나 낮은 기온이 유지되는 환경에서 발생합니다. 이 얼음은 도로 표면에 미세한 물방울이 존재하고, 이것이 도로의 온도가 낮아져 얼어붙게 되면서 형성됩니다. 블랙아이스는 특히 도로가 굽이치거나 그림자가 있는 지역에서 더 자주 발생하며, 시야에 잘 보이지 않아 운전자들이 인식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블랙아이스는 도로 위에 검은 색으로 보이기 때문에 "블랙"이라는 이름이 붙었으며, 주로 아침이나 저녁에 발생하기 쉽습니다. 아침에는 지난 밤에 도로가 식어 얼음이 형성되고, 저녁에는 일몰로 인해 도로 표면이 냉각되면서 블랙아이스가 생길 수 있습니다.

운전 시 블랙아이스에 주의해야 하는 이유는 도로가 미끄럽고 제어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블랙아이스 위에서 급격한 속도 변화나 갑작스러운 조향 조작은 사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블랙아이스가 발생할 수 있는 환경에서는 안전 운전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전 시 블랙아이스에 대비하기 위한 몇 가지 조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속도 조절**: 도로 상태에 따라 속도를 적절히 조절하여 미끄러운 도로에서도 안전운전을 유지하세요.
2. **간격 유지**: 차와 차 사이, 그리고 앞차와의 안전한 간격을 유지하여 급정거나 급가속을 피하세요.
3. **조심성 운전**: 도로 표면이 얼어붙어 있을 가능성이 있는 지역에서는 특히 조심성을 갖고 운전하세요.
4. **브레이크 사용**: 블랙아이스를 만날 경우 급격한 브레이크 사용은 피하고 부드러운 브레이킹을 통해 차량을 제어하세요.
5. **타이어 점검**: 겨울철에는 양면을 확인하여 눈이나 얼음에 특화된 타이어를 사용하거나, 스터드 또는 사이프를 장착하여 미끄러움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주의사항을 준수하여 블랙아이스에 대비하는 것은 운전자의 안전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세종 블랙아이스 40종추돌사고

 

2. 블랙아이스 주의사항

 도로 위에서 블랙아이스를 만났을 때는 특히 조심성을 갖고 안전 운전 습관을 챙겨야 합니다.

다음은 블랙아이스를 만났을 때의 주의사항입니다


1. 속도를 줄이세요

블랙아이스는 도로를 미끄럽게 만들기 때문에 속도를 감소시켜야 합니다.

고속도로에서도 안전한 속도로 운전하도록 노력하세요.

2. 부드러운 핸들 조작

급작스런 핸들 조작은 미끄러운 도로에서 특히 위험합니다.

부드럽게 핸들을 돌려 차량을 제어하세요.

3. 급제동을 피하세요

급제동은 미끄러운 도로에서 효과적이지 않을 뿐만 아니라 슬리핑의 위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부드러운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차량을 서서히 감속시키세요.

4. 안전거리를 유지하세요

앞차와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안전거리를 충분히 유지하세요.

급정거나 급가속을 피하며 차와 차 사이의 안전거리를 확보하세요.

5. 비상등 사용

블랙아이스 상황에서는 다른 운전자들에게 미끄러운 도로에 대한 주의를 알리기 위해 비상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사이드 미러와 후방카메라 사용

주변 환경을 더 잘 관찰하기 위해 사이드 미러와 후방카메라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세요.

7. 언덕과 커브에서 특히 조심하세요

블랙아이스는 언덕이나 커브와 같은 경사 또는 곡선 부분에서 더 위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구간에서는 특히 조심성을 갖고 운전하세요.

8. 빙판 주의 표지를 주목하세요

도로 위에 빙판 주의 표지가 있다면, 그 지역에서는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9. 차량 유지보수 확인

블랙아이스를 만날 가능성이 높은 계절에는 차량의 브레이크, 타이어 등을 정기적으로 유지보수하여 안전한 운행을 돕도록 합니다.

 

10. 긴급 상황에 대비하세요

블랙아이스 상황에서는 다른 운전자들의 행동이 예측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긴급 상황에 대비하여 대처 방법을 항상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블랙아이스를 만났을 때는 안전 운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주행하고, 

다른 운전자들도 마찬가지로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는 가정하에 움직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블랙아이스 예방 물품

윈터타이어


1.  겨울용 타이어 (Winter Tires 또는 Snow Tires)

   기능 설명:  겨울용 타이어는 저기온에서의 도로 상태에 대응하기 위해 설계된 타이어로, 블랙아이스와 같은 미끄러운 도로에서 뛰어난 그립력을 제공합니다. 특히 고체 블록 패턴, 더 깊은 채널, 그리고 눈과 얼음에서의 특별한 트레드 디자인이 도움이 됩니다.
   -  추천:  Michelin X-Ice, Bridgestone Blizzak, Continental WinterContact 등 겨울 타이어 중에서도 평가가 높은 브랜드와 모델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사이프 또는 스터드 타이어

  기능 설명:  얼음이나 경량 눈덮인 도로에서 추가적인 그립을 제공하기 위해 설계된 타이어입니다.

스터드는 금속 핀을 가지고 있어 얼음에 뛰어난 그립을 제공하며,

사이프는 특수한 블록 패턴으로 얼음과 눈에 대한 효과를 높입니다.
   -  추천:  Nokian Hakkapeliitta, Hankook Winter i*cept, Goodyear Ultra Grip Ice 등 스터드 또는 사이프가 장착된 모델

3.  눈과 얼음 제거제 (Ice and Snow Melt)

    -  기능 설명:  도로나 차량 주변에 얼음이나 눈이 쌓이는 경우에 사용하는 화학물질입니다. 

얼음과 눈을 녹이고 도로 표면을 미끄럽지 않게 만들어 주며, 차량 주변을 청소하는 데 사용됩니다.
   -  추천:  칼슘 염화물, 마그네슘 염화물, 소금 등이 얼음 제거제로 널리 사용됩니다.

4.  차량 유리 세정제 (De-Icer Windshield Washer Fluid)

   -  기능 설명:  저온에서도 효과적으로 작동하는 차량 유리 세정제입니다. 

눈과 얼음을 제거하고, 차량 앞유리를 깨끗하게 유지합니다.
   -  추천:  Cold Weather Formula나 겨울용 세정제 브랜드 중 선택

5.  녹이실 (Ice Scraper)과 눈 제거 브러시

     -  기능 설명:  차량의 유리와 차량 표면에서 눈과 얼음을 제거하는 도구입니다.

 녹이실은 얼음을 긁어내고, 브러시는 눈을 쓸어내는 데 사용됩니다.
   -  추천:  강화된 플라스틱 또는 금속 재질의 견고한 녹이실과 효과적인 눈 제거 브러시를 선택하세요.

이러한 물품들은 겨울철 운전 시 블랙아이스와 같은 도로 위험 상황에 대응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항상 안전한 운전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적절한 물품들과 함께 사용하여 운전 환경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2023.07.18 - [생활꿀팁] - 차량 배터리 방전 원인과 조치사항 (배터리 교체 비용 꿀팁)

 

차량 배터리 방전 원인과 조치사항 (배터리 교체 비용 꿀팁)

어제 차에 배터리가 방전되는 현상으로 차에 시동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증상은 시동이 걸릴 듯 하다가 걸리지 않으면서 '취크크' 라는 소리를 내뱉습니다. 보험사에서 긴급 출동

puppleshark.com

 

2023.11.29 - [분류 전체보기] - 겨울철 타이어 문제와 관리, 대처 방법

 

겨울철 타이어 문제와 관리, 대처 방법

겨울철 타이어 문제는 무엇이 있을까? 겨울철에는 타이어가 차량 운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추운 기온, 눈, 얼음, 슬러시와 같은 겨울 조건에서 도로 표면이 매우 어려울 수 있으며, 이로 인해

puppleshark.com

 

2023.11.24 - [생활꿀팁] - 겨울철 자동차 김서림 현상 방지하기

 

겨울철 자동차 김서림 현상 방지하기

겨울철 자동차의 창유리나 외부 미러 등에 서림 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김서림"이라고 합니다. 이는 대기 중에 수증기가 차량 표면에 응축되어 얼음이나 서림 형태로 생기는 현상입니다. 김서림

puppleshark.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