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

스페인 드라마 넷플릭스 오리지널 종이의 집 2 리뷰

by PUPPLESHARK 2022. 12. 13.
반응형


시즌1에 이어서 계속되는 이야기.


경찰은 계속해서 교수와 강도 일당을 체포하기 위해 노력한다. 
그런데 매번 한 박자씩 끌려다니고 있는 경찰과 정부, 이런 강도 계획이 이뤄질수록 쾌감이 느껴진다.
계획 중에도 변수들은 계속 생겨 이러한 변수를 처리하고 관리하는 교수의 위기대처능력도 영화를 보는 데 중요 포인트이다.

경찰은 교수의 신원 파악에 총력을 기울인다.
교수와의 연락은 끊기고, 리더를 잃은 강도 멤버들은 혼란스러워하며 질서를 잃는다.
결국 반란을 일으키는 팀원들을 보며 난 이제 강도는 끝났다고 생각했다.
생각보다 팀원들끼리의 갈등이 많고, 군대처럼 규칙을 잘 지키지 않기 때문이다.

경찰은 DNA 채취하기 위해 강도를 준비하던 아지트를 습격한다.
점점 불안해하는 교수와 강도내 동료간의 갈등의 증폭으로 긴장감은 절정으로 치닫는다.

 

체르노빌 작전


이러한 상황을 대비해 조폐국 강도 집단 내 리더는 체르노빌 작전을 실시하려고 한다.
강도, 자유, 사랑, 꿈. 이 끝을 상상하며 과거를 회tkd한다. 
붙잡힌 첫 멤버인 도쿄에 대한 경찰조사가 시작된다.
그녀는 진술할 것인가? 아니다. 침묵으로 일관하기로 약속했다.
누구나 이런 상황에서 그녀가 배신하지 않을까 약간의 걱정을 가진다.

협상가 라켈은 포로가된 도쿄를 심문하여 교수의 정체를 알아내려고 하지만, 쉽지 않아 보인다.
계획대로 작전이 이뤄지지 않자 팀은 언론을 통해 공공의 지지를 얻으려 한다.
장시간 인질로 잡혀있는 사람들은 반격을 모의한다.

힘든 상황 속에 라켈은 자신은 모르는 교수와 더 가까워지고, 그 덕분에 교수는 경찰의 계획을 알 수 있다.
이런 걸 보면 교수는 정말 이성적이고, 연기를 잘한다. 현실에서 만나면 너무 무서운 상대일 것이다.
어떠한 성향을 있었기에 영혼을 다해서 라켈을 속이고 자신의 편으로 만들 수 있는가.
그래도 급하거나 초조하면 혼자 긴장하긴 하는데, 그 모습이 인간적이다.
스페인어는 정말 빠르다고 생각도 들고, 교수의 말투를 보면 엄청나게 빠르게 말한다.


조폐국장 아르투로는 탈출 모의를 주도하지만, 자기 자신은 위험요소를 다 피해 가는 비겁한 사람이다.
협상가 라켈을 도와주던 경찰은 사고를 당해 병원에 있는데, 그는 교수가 누군지 알고 있다.
이 정보를 흘리면 교수가 누군지 알 수 있기에, 경찰은 정보를 흘린다.
그렇지만 교수는 천재다. 예상을 피해 가는 이벤트로 잠복수사를 피해 간다.

강도 멤버들 중 아버지와 아들 관계도 있다.
아버지 모스크바는 아들에게 엄마와 관련된 비밀을 털어놨다가 신뢰를 잃는다.
강도상황에서 부자 관계 간의 갈등도 일어나고, 결국 아버지는 경찰의 총에 부상을 잃게 된다.
평소 모스크바를 좋아했던 도쿄는 슬퍼한다.
모스크바는 터널 담당으로, 광산에서 일했던 경험으로 땅을 파서 귀중품을 훔치는 전문가다.
아들 덴버를 끌어들이고 후회도 하지만, 자신처럼 살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이 크다.
아들 덴버는 특이한 웃음소리를 가지고 있고, 쉽게 흥분하는 다혈질로 보인다.
다른 도시들은 많이 들어봤는데, Denver 라는 도시는 처음들엇다. 콜로라도주에서 가장 큰 도시라고 한다.
강도멤버들은 다 도시명으로 불리는데 서울이라는 도시가 없는 게 조금 아쉽지만, 도쿄가 있어서 서울이 낄 자리가 없어 보인다.
아시아 국가에선 중국도 없고, 유일하게 일본의 도쿄만 있다.
도쿄는 극중 나래이션을 도맡아서 하므로 주인공으로 보는 게 맞아보인다.


팀원들은 부상자를 살리려고 노력해보고, 이번 강도는 실패인 것인가 절망에 빠지게 된다.
이런 사건들을 보면 생각보다 강도들의 심리가 약하고, 이성적인 사람들보다는 너무 감정적이라고 생각한다.

경찰들은 계속된 실패로 라켈은 사건에서 물러나고, 혼자 추적을 하려고 한다.
팀이 있었는데도 못하던 걸 혼자 할 수 있을까? 정부의 대령이라는 사람은 경찰들과 라켈을 압박하는 역할이다.
압박만 하고, 크게 영향력은 발휘하지 못하는 게 정부의 무능을 보여주는 것 같다.

이제는 시간이 없기에 경찰의 강경진압으로 조폐국에 병력을 투입한다.
조폐국 강도의 리더인 베를린은 전투를 지휘하게 된다.
그들은 살아서 여태 만들어낸 돈을 가지고 나갈 수 있을 것인가?
이렇게 시즌2가 마무리된다.

반응형

댓글